-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한방에✔카테고리 없음 2015. 10. 29. 12:15
한 자리에서 간편하게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해보세요~
오늘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져서 가볍게 입고 나갔다가 덜덜 떨었네요. 아직은 가을인데 마치 초겨울 날씨처럼 기온이 팍 내려갔더라구요. 여러분은 저처럼 당황하지 마시고 외출하실 때 조금 두툼한 외투 챙기셔서 감기 안 걸리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살펴볼 내용은 소위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인데요. 생존자 혹은 사망자가 조회신청일 현재 계약자나 피보험자로 되어있는 유효 계약(무료보험 포함) 및 실효계약에 대해서 보험회사, 상품명, 증권(계좌)번호, 모집점포, 전화번호 등을 한 자리에 확인할 수 있어서 참 편리합니다. 특히 가족이 사망하셨을 경우 그 가족의 가입내역을 알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조회 방법은 크게 인터넷이나 협회 방문을 통해서 가능한데요. 그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지금부터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 인터넷으로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하기
이 방법은 본인 인증(휴대폰, 공인인증서, 아이핀 이용)만 하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이 가능한 곳에서 신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결과를 받아보시는 데는 1~5영업일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죠.
그럼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조회를 위해 위와 같이 검색하셔서 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세요.
홈페이지가 나오면 위에서 빨간 화살표와 박스로 표시한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바로 위에 새로운 메뉴가 나타납니다. 거기서 생존자 혹은 사망자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가입내역 조회가 가능한데요. 여기서는 시험삼아 생존자를 클릭해볼게요.
그러면 이렇게 인터넷 신청 메뉴가 나오는데요.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서 본인인증과 간단한 개인정보(성명, 연락처, 이메일) 입력 절차를 마치면 신청이 접수되면서 "접수번호"가 나옵니다. 이 접수번호는 1~5일 후 결과를 보는 데 사용됩니다.(위 "결과보기"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세요.)
● 협회 방문하여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하기
인터넷 사용이 불편하시거나 결과를 신청 즉시 알고 싶으신 분들은 직접 전국의 협회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자가 본인이냐, 대리인이냐, 법정대리인이냐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조금씩 다르므로 위 표를 보시고 잘 챙겨가세요.
접수처는 지역에 따라 10여 곳이 있습니다. 주로 대도시에 있으므로 중소도시나 읍면 지역에 계신 분들은 어쩔 수 없이 인터넷으로 신청하셔야겠죠.
'권리 위에 잠자는 자는 보호 받지 못 한다'는 말이 있죠. 스스로 여러분의 권리를 잘 챙기셔서 손해 보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