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평소 섭취한 영양제(오메가3, 프로폴리스, 비타민C) 코로나 예방에 도움됐을까?
    카테고리 없음 2023. 2. 2. 12:32

    최근에 가족 중 한 명이 코로나에 감염되는 바람에 모든 가족이 고생을 꽤 했었죠. 다행히 지금은 다시 건강을 회복하긴 했지만 아직 후유증이 좀 남았다고 하네요.(가끔씩 두통, 설사 등이 발생)

     

    당시 감염된 가족을 방에 잘 격리한 덕에, 나머지 가족은 다행히 감염되지 않았는데요.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한 가지 의문이 드는 점이 있습니다.

     

    처음에 그 가족이 독감 증상처럼 발열과 오한의 느낌이 있어서 자가진단키트를 써보았으나 음성으로 나와서 코로나가 아닌 줄 알고, 이후 이틀동안 함께 밥도 먹고 잠도 잤습니다.

     

    그런데 천운인지 아니면 제가 슈퍼 항체가 있었는지, 뚜렷한 감염 증상이 없었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뚜렷한"이라고 강조한 이유는 당시 평소와 다른 증상이 약간 있었지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오미크론 감염 증상이 없었기때문이죠. 

     

    감염된 가족을 간호(?)하면서, 저도 몸에 이상 증세가 약간 있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목이 꽤 칼칼한 느낌이 들자, '아... 나도 드디어 걸린 건가??'라는 불안한 마음이 가득했었죠.

     

    그리고 결정적으로....

     

    매일 잠자리에 들기 전에 입안 소독을 위해 가그린 제로를 사용하는데, 그 날따라 가글을 하고 세면대에 뱉어내는데 피가 가득 나와서 화들짝 놀랐더랬죠. ㅠ 아마도 목이 칼칼했던 이유가, 기관지 쪽에 '원인을 알 수 없는' 염증이 발생했고 가글액이 그 염증을 자극해서 피가 나오지 않았나 추측하는데요. 그래서 그 이후 며칠동안은 수면 전 가글을 하지 않으니 자연스럽게 낫기는 했어요.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당시에 제가 코로나에 감염된 가족과 가장 밀접접촉(수면, 식사 등)했던 만큼, 감염되지 않은 게 신기할 정도였는데, 아마도 "약한? 수준"으로 코로나에 걸렸던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예전처럼 PCR검사를 했더라면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었을 텐데, 그 점이 좀 아쉽긴 하네요.

     

    어쨌든 제가 꽤 면역력이 좋은지, 코로나 시기에 감기나 독감도 안 걸리고 병원에 가본 적도 거의 없는데요. 평소에 먹는 영양제가 면역력에 좋은 영향을 줬는지 한번쯤 생각해봤어요.

     

    제가 매일 챙겨먹는 영양제는 딱 3가지인데요. 오메가3, 비타민D, 비타민C ( + 프로폴리스)입니다. 여기서 프로폴리스를 괄호 친 이유는 수년 간 먹은 건 아니고, 당시에 딱 1통 정도만 먹는 중이어서 그렇네요. 그래서 비타민D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양제에 대해서 면역력 관련 효능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봤어요.

     

    먼저, 건강검진 결과, 혈액의 콜레스테롤 구성이 별로 좋지 않아서 1년 전부터 먹고 있는 오메가3입니다. 노르딕(NORDIC) 제품인데, 그렇게 저렴하지는 않지만 DHA+EPA 함량이 1280mg으로 꽤 높은 편입니다. 특히 레몬향으로 코팅을 해서 그런지 먹을 때뿐만 아니라 먹고나서도 생선 비린내처럼 올라오는 느낌이 없어서 만족스런 제품입니다.

    아무튼, 오메가3 효능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코로나와 관련될 만한 몇 가지만 추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염증 감소: 생선 기름은 강력한 항염 효과가 있으며, 류마티스 관절염 등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줄여줌
    - 우울증 증상 개선: EPA가 풍부한 생선 기름은 우울증 개선에 도움
    - 정신 쇠퇴 증상 예방: 생선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노화와 관련 정신 쇠퇴가 더 느려짐
    - 천식 및 알레르기 증상 개선

     

    다음은, 프로폴리스(Propolis)입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식물에서 수집하여 벌통을 강화하는 데 사용하는 끈적끈적한 수지성 물질로서, 수세기 동안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하는데요. 저는 해외직구하다가 무료배송 금액 맞추려고 아래 제품을 한번 먹어봤습니다. 귀한(?) 물질이라 그런지 대체로 용량 대비 가격은 비싼 편....

    아래 프로폴리스 효능을 살펴보면, 코로나19 같은 감염병에는 최고의 영양제 같습니다. 다만, 비싼 탓에 한 번만 사먹어봤다는 아쉬움이...

     

    - 항균 작용: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곰팡이에 효과적
    - 항염증 효과: 염증을 줄이며, 피부 자극, 관절통 및 인후통 치료에 유용
    - 면역 체계 지원: 면역 체계를 자극하여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 예방에 유용
    - 통증 완화: 프로폴리스는 치통, 귀앓이 및 생리통 같은 통증과 불편함을 줄이는 데 효과적

     

     

    마지막으로, 누구나 즐겨먹는(?) 비타민C입니다. 종근당 비타민C 1000mg 제품인데, 600정이라 거의 2년 가까이 먹는 중이네요. 아마 관련 제품 중에 가성비는 최고인듯... 이제 거의 다 먹거가네요.^^

    비타민C 효능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아요.

     

    - 면역 체계 강화: 신체의 면역 기능을 강화하여 감염과 질병을 쉽게 퇴치
    - 산화 방지제: 비타민 C는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산화 방지제
    - 콜라겐 생성 지원: 콜라겐은 피부, 뼈 및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며,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 및 유지에 중요
    - 만성 질환 위험 감소: 비타민 C는 심장 질환 및 특정 암과 같은 만성 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

    - 철분 흡수 개선: 식물성 식품에서 철분 흡수를 용이하게 함

    물론, 제가 위에서 나열한 제품들이 최근 코로나 감염을 예방 혹은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으며, 또 보충제가 아닌 식품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흡수한 경우와 효능이 다를 수 있다는 점도 인정합니다. 그리고 평소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하루에 1시간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하는 제 생활습관도 도움이 됐으리라 추측합니다.

     

    여러분도, 평소 자신에게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영양소가 든 제품만 보충제를 통해서 섭취하시고, 평소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식습관을 통해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길 바랄게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